다양한 분야의 주요 프레임워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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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경영, 문제 해결, 창의성, 학습, 심리/행동경제학, IT/소프트웨어 개발의 6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주요 프레임워크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각 프레임워크마다 설명 및 활용법, 그리고 GPT에서 활용 가능한 입력 프롬프트 예시를 포함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들은 복잡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이나 전략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GPT와 같은 언어 모델을 사용할 때에도 프롬프트에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응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1. 경영 및 전략 프레임워크

    경영 및 전략 분야에서는 기업 환경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며 경쟁 전략을 수립하는 다양한 프레임워크가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SWOT 분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 포터의 5 Forces 등이 있으며,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PEST 및 성과 관리 도구인 균형성과표(BSC)도 널리 활용됩니다.

    🔍 SWOT 분석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60년대, Albert Humphrey (미국 스탠퍼드 연구소). 1960년대 미국 포춘 500대 기업을 연구하던 과정에서 개발되었고, 일반적으로 스탠퍼드 연구소(SRI)의 컨설턴트였던 Albert Humphrey가 주도한 연구로 탄생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SWOT 분석은 조직이나 사업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요인을 도출하여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한눈에 파악하는 전략 기법입니다. 강점과 약점은 내부 요소를, 기회와 위협은 외부 요소를 의미합니다. 기업 전략 수립이나 의사결정 시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전략 방향성을 정립하는데 활용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SWOT 분석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우리 회사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분석해줘.

    💎 VRIO 분석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91년경, Jay B. Barney (미국 경영학자). Barney는 1991년 발표한 논문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에서 자원기반관점(RBV)을 제시했으며, 초기의 VRIN에서 발전하여 VRIO가 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VRIO는 조직이 보유한 자원(Resource) 또는 역량(Capability)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가능성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네 가지 평가 기준인 Value(가치), Rarity(희소성), Imitability(모방 불가능성), Organization(조직화)를 통해 자원의 전략적 중요성을 판단합니다. 기업은 이를 통해 사업 전략 수립, M&A 검토, 신규 프로젝트 기획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우리 회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이나 특허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VRIO 분석을 해줘.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 측면에서 평가하고,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한 제안도 포함해줘.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BMC)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08년, Alexander Osterwalder (스위스 경영 컨설턴트). Osterwalder가 박사논문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개념을 체계화한 후, 2010년에 Yves Pigneur와 공저로 Business Model Generation 도서를 출판하며 전세계적으로 알려졌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기존 비즈니스의 모델을 시각적으로 설계하고 분석하기 위한 1페이지짜리 캔버스 도구입니다. 이 캔버스는 9개의 구성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핵심 파트너, 핵심 활동, 핵심 자원, 가치 제안, 고객 관계, 채널, 고객 세그먼트, 비용 구조, 수익원을 나타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OO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9가지 요소를 각각 채워서 설명해줘.

    🔱 포터의 5 Forces (5가지 경쟁세력 분석)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79년, Michael E. Porter (미국 하버드대 경영학 교수). Porter 교수가 Harvard Business Review에 게재한 논문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포터의 5 Forces 프레임워크는 특정 산업의 경쟁 구도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다섯 가지 경쟁 세력은 업계 내부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으로 구성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포터의 5 Forces 모델을 사용하여 현재 자동차 산업의 경쟁환경을 다섯 가지 힘 관점에서 분석해줘.

    🌍 PEST 분석 (거시환경 분석)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67년, Francis J. Aguilar (미국 하버드대 교수). 애귈라르는 저서 Scanning the Business Environment에서 처음에 ETPS라는 이름으로 이 개념을 도입했고, 이후 요소 배열을 바꾸어 PEST라는 용어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PEST 분석은 기업의 거시환경을 정치적 요소(Political), 경제적 요소(Economic), 사회적 요소(Social), 기술적 요소(Technological)의 4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PEST 프레임워크를 이용해서 우리 회사가 진출하려는 시장의 거시환경 요인(정치, 경제, 사회, 기술)을 분석해줘.

    ⚖️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card, BSC)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92년, Robert S. Kaplan & David P. Norton (미국 경영학자). Kaplan과 Norton이 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균형성과표는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 성과 관리 체계입니다. 재무적 성과에 치중하던 기존 평가에 비재무적 관점을 추가하여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대 관점으로 균형 잡힌 지표를 제시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우리 회사의 균형성과표를 만들어줘.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각 관점에서 목표와 측정지표를 제시해줘.

    🔧 2.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프레임워크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분야의 프레임워크들은 복잡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거나,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TRIZ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46년, Genrich Altshuller (소련의 발명가). 알츠슐러가 소련 해군 특허청에서 근무하며 특허들을 연구하던 중 1940년대 말부터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TRIZ는 러시아어 '발명적 문제 해결 이론'의 약자로, 수많은 발명 특허에서 도출한 창의적 문제 해결 원리를 체계화한 혁신 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TRIZ의 발명 원리 중 몇 가지를 적용해서, 우리 제품의 내구성을 높이면서 비용은 낮출 수 있는 창의적 해결방안을 제시해줘.

    ❓ 5 Whys 기법 (5 왜 분석)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30년대, Sakichi Toyoda (일본 도요타 창립자). 도요타 생산 방식의 일부로 채택되면서 Taiichi Ohno 등이 제조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5 Whys는 "왜?"라는 질문을 다섯 번 반복함으로써 문제의 근본 원인(root cause)에 도달하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문제 해결 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5 Whys 기법을 사용해서 제품 배송이 늦어진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줘. '왜 늦어졌지?'부터 시작해서 단계별로 이유를 설명해줘.

    📋 논리적 프레임워크 접근법 (Logical Framework Approach, LogFrame)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69년, 미국 국제개발청(USAID). 미국 국제개발청이 개발 사업들의 계획과 평가를 체계화하기 위해 고안하였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논리적 프레임워크는 주로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에 사용하는 도구로, 프로젝트의 목표(Objective), 산출물(Output), 활동(Activity), 지표(Indicator), 외부 가정(Assumption) 등을 매트릭스 형태의 표로 정리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논리적 프레임워크 매트릭스를 작성하려고 해. 가상의 예로 지역 사회 도서관 구축 프로젝트를 떠올리고, 목표-산출물-활동-지표-가정의 틀로 내용을 채워줘.

    🎩 여섯 가지 생각 모자 (Six Thinking Hats)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85년, Edward de Bono (몰타 출신의 심리학자). 드 보노 박사가 자신의 저서 Six Thinking Hats를 통해 이 기법을 소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여섯 가지 생각 모자 기법은 다각도의 사고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여섯 가지 생각 모자 기법으로 우리 팀의 아이디어를 평가해줘. 흰 모자로 관련 정보와 사실을 말해주고, 빨간 모자로 직관적인 느낌을 얘기하는 식으로 각 모자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해줘.

    🔄 PDCA 사이클 (Plan-Do-Check-Act) (계속)

    • 설명 및 활용법: PDCA는 계획-실행-검토-조치의 4단계를 반복하며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품질 관리 순환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PDCA 사이클을 활용해서 우리 고객지원 프로세스를 개선할 방안을 단계별로 설명해줘. Plan, Do, Check, Act 각 단계에 해야 할 일을 알려줘.

    💫 3. 창의성 및 혁신 프레임워크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프레임워크들은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48년, Alex F. Osborn (미국 광고인). Osborn은 자신의 저서 Your Creative Power에서 "Brainstorm"이라는 용어를 처음 소개하고 그 활용법을 설명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브레인스토밍은 자유로운 아이디어 발산을 통해 단시간에 다수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우리 회사 연말 행사 아이디어를 마구 제안해줘. 실행 가능성은 뒤로 하고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10가지 아이디어를 말해줘.

    🔄 시넥틱스 (Synectics)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61년, William J.J. Gordon & George Prince (미국 경영 컨설턴트). 고든과 프린스는 조직 내 창의적 문제 해결을 연구하며 유추와 비유를 통한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시넥틱스는 "다른 요소의 연결"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이름을 딴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으로, 유추(analogy)와 비유(metaphor)를 사용하여 새로운 관점을 얻도록 돕습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시넥틱스 기법을 활용해서, "도시 교통 혼잡" 문제를 동물에 비유하고 그 비유를 통해 해결 아이디어를 내줘.

    🔄 SCAMPER 기법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71년, Bob Eberle (미국 창의교육 전문가). 광고인 Alex Osborn이 고안한 체크리스트 기법을 기반으로, Eberle가 SCAMPER라는 두문자어를 만들어 소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SCAMPER는 일곱 가지 발상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기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개선하거나 변형해보는 창의적 사고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SCAMPER 기법으로 우리 스마트폰 제품을 개선할 아이디어를 단계별로 제시해줘.

    🌳 마인드 맵 (Mind Map)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74년, Tony Buzan (영국 교육자). Buzan은 BBC 방송 "Use Your Head" 프로그램과 동명 서적을 통해 마인드맵 개념을 대중화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마인드 맵은 생각의 시각화 도구로, 중심 주제를 가운데에 두고 거기서 뻗어나가는 가지 형태로 관련 아이디어나 정보를 연결하여 그리는 다이어그램 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마인드 맵을 그린다고 가정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중앙에 놓은 후 관련된 주제들을 가지치기 형식으로 구조화해서 글로 설명해줘.

    🤔 래테럴 싱킹 (Lateral Thinking)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67년, Edward de Bono (몰타의 의사이자 심리학자). 드 보노는 저서 The Use of Lateral Thinking에서 이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래테럴 싱킹은 수평적 사고라고 번역되며, 기존의 논리적(수직적) 사고방식을 벗어나 비정형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사고 기법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라테럴 싱킹 기법을 적용해서, 전통 신발 가게의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발하고 비전통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줘.

    📚 4. 학습 및 교육 프레임워크

    학습과 교육 분야의 프레임워크들은 효과적인 학습, 이해 증진, 교육 설계 등을 지원합니다.

    🎓 파인만 기법 (Feynman Technique)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세기 중반, Richard Feynman (미국 물리학자). 파인만의 학습 및 설명 방식에서 유래하여 후대에 "파인만 학습법"으로 명명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파인만 기법은 어려운 개념을 가장 쉬운 언어로 설명함으로써 완전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4단계 학습 전략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파인만 학습법을 이용해서 "블랙홀의 형성 원리"를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해줘.

    📖 PQ4R 학습법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72년, Thomas E.L. & Robinson H.A. (미국 교육심리학자). 이들은 기존의 SQ3R 기법을 확장하여 PQ4R이라는 읽기 학습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PQ4R은 효과적인 읽기 학습 및 암기를 위한 6단계 전략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PQ4R 학습법에 따라 챕터를 공부하는 과정을 가이드해줘.

    📈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Bloom's Taxonomy)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56년, Benjamin Bloom (미국 교육심리학자). 블룸이 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육 목표를 인지적 수준에 따라 체계화한 분류학을 발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블룸의 택소노미는 학습 목표를 계층적 수준으로 분류한 프레임워크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어떤 수업의 학습목표를 블룸의 인지 수준 6단계에 따라 만들어줘.

    🔄 콜브의 경험 학습 모델 (Kolb's Experiential Learning Cycle)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84년, David A. Kolb (미국 교육학자). 콜브는 선행 연구인 듀이와 르윈의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이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콜브의 경험 학습 주기는 경험을 통한 학습 과정을 4단계 순환으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콜브의 경험 학습 사이클에 따라, 팀원이 프로젝트를 통해 배움을 얻도록 코치하려고 해.

    🧠 5. 심리 및 행동경제학 프레임워크

    심리학과 행동경제학 분야의 프레임워크들은 인간의 의사결정, 동기,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 넛지 이론 (Nudge Theory)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08년, Richard Thaler & Cass Sunstein (미국 행동경제학자 및 법학자). 2008년 출간된 공저 Nudge: Improving Decisions About Health, Wealth, and Happiness를 통해 대중화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넛지 이론은 행동경제학 개념으로, 큰 강제나 경제적 인센티브 없이도 선택 설계를 살짝 바꾸는 것만으로 개인의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넛지 이론을 적용해서, 직장 내에서 직원들의 운동 참여를 늘릴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줘.

    🤔 카네만의 시스템 1 & 2 (Thinking, Fast and Slow)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11년, Daniel Kahneman (이스라엘/미국 심리학자). 카네만이 저서 Thinking, Fast and Slow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시스템 1과 시스템 2는 인간의 두 가지 사고 체계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카네만의 시스템 1과 2 관점에서, 사람들이 복권 구매에 불합리하게 많은 돈을 쓰는 현상을 설명해줘.

    🏔️ 마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Maslow's Hierarchy of Needs)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43년, Abraham Maslow (미국 심리학자). 매슬로우는 Psychological Review 학술지에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마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은 인간의 동기부여가 다섯 가지 기본 욕구 단계의 충족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마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으로 해석할 때, 왜 어떤 사람들은 기본 생활이 안정되면 더 큰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지 설명해줘.

    🎯 치알디니의 6대 설득 원칙 (Cialdini's Six Principles of Persuasion)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84년, Robert B. Cialdini (미국 심리학자). 치알디니가 출간한 저서 Influence: The Psychology of Persuasion에서 6가지 설득의 법칙을 제시하였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치알디니의 원칙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설득의 기본 요소를 여섯 가지로 정리한 것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치알디니의 6가지 설득 법칙을 활용해서 우리 제품 광고 문구 아이디어를 만들어줘.

    💻 6. IT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IT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는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고 품질 높게 만들어내기 위한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이 발전해왔습니다.

    🔄 애자일 (Agile) 개발 방법론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01년, 애자일 선언문(Agile Manifesto). 2001년 2월 미국 유타주 스노우버드에서 Ken Schwaber, Martin Fowler, Jeff Sutherland 등 17인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애자일은 변화에 유연하고 고객가치에 집중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 및 프레임워크들의 총칭입니다. 애자일 선언문은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방대한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계획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더 가치 있게 여긴다"고 천명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애자일 원칙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작업 방식을 설명해줘.

    🔄 스크럼 (Scrum)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95년, Ken Schwaber & Jeff Sutherland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들은 1995년 OOPSLA 학회에서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를 처음 공동 발표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스크럼은 애자일 철학을 구현한 경량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고정된 짧은 개발 주기(스프린트), 일일 스크럼 미팅, 스크럼 마스터, 제품 책임자 등의 개념으로 구성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스크럼 방법론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해. 2주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일일 스크럼을 하는 방식을 새 팀원에게 설명해줘.

    🔄 데브옵스 (DevOps)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09년경, Patrick Debois (벨기에 DevOps 엔지니어). 2009년 Patrick Debois가 벨기에에서 개최한 DevOps Days 행사를 계기로 "DevOps"라는 용어가 확산되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데브옵스는 Development(개발)와 Operations(운영)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개발 팀과 IT 운영 팀 간의 장벽을 허물고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지속적 통합(CI)과 지속적 전달(CD)을 실현하는 문화 및 실천방법을 말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우리 개발팀에 DevOps 문화를 도입하려고 해. 지속적 통합/배포(CI/CD)를 어떻게 구현할지와 개발-운영 부서 협업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해줘.

    💡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2000년대 중반, IDEO의 Tim Brown 등 (미국 디자인 컨설턴트). 스탠포드 d.school(디자인스쿨)과 IDEO가 이 방법을 체계화하고 대중화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디자인 씽킹은 인간 중심(Human-centered)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로, 공감하기(Empathize) → 문제정의(Define) → 아이디어 도출(Ideate) → 프로토타입 제작(Prototype) → 테스트(Test)의 5단계로 구성됩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해서, 스마트홈 장치의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킬 아이디어를 단계별로 제안해줘.

    ⬇️ 폭포수 모델 (Waterfall Model)

    • 출시 시기 및 창안자: 1970년, Winston W. Royce (미국 소프트웨어 공학자). 로이스는 1970년 IEEE 논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모델을 설명했습니다.
    • 설명 및 활용법: 폭포수 모델은 요구사항 수집 → 설계 → 구현 → 테스트 → 배포 → 유지보수의 단계를 위에서 아래로 한 방향으로 흘러가듯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 GPT 프롬프트 예시: 전통적인 폭포수 모델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설명해줘.

    이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주요 프레임워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프레임워크는 복잡한 상황을 구조화하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실천을 이끌어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들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하면, 문제 분석부터 실행까지의 과정을 체계화하고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5.02.13 - [인공지능] - 다양한 분야의 주요 프레임워크 정리

    📚 참고 문헌

    1. SWOT Analysis - The Decision Lab
    2. What is SWOT Analysis? A Comprehensive Guide for Beginners
    3. Business Model Canvas - Innovation Cluster
    4. The Five Forces - Institute For Strategy And Competitiveness
    5. What Is PEST Analysis? Its Applications and Uses in Business
    6. How to Do a PEST Analysis | Lucidchart Blog
    7. PDF Putt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Work
    8. TRIZ - Wikipedia
    9. 5 Whys - Getting to the Root of a Problem Quickly - Mindtools
    10. CDCS to Project Linkages | Program Cycle
    11. What Are the Six Thinking Hats? Definition, History & FAQ - Airfocus
    12. Shewhart cycle - Praxis Framework
    13. Intention and Inspiration: The Mindful Brainstorm - Ramey Agency
    14. Synectics - eduTOOLBOX
    15. SCAMPER - Wikipedia
    16. History of Mind Maps | Linkfacts Blog
    17. Lateral thinking - Wikipedia
    18. Feynman Technique: FAQs & Explanation | InnovationTraining.org
    19. What is PQ4R strategy and how can I use it in my classroom?
    20. Bloom's taxonomy - Wikipedia
    21. Kolb's experiential learning - Wikipedia
    22. Nudge theory - Wikipedia
    23. System 1 and System 2 Thinking - The Decision Lab
    24. PDF Maslow's Hierarchy of Needs - Craig Barlow
    25. The 6 Principles of Persuasion - YouTube
    26. Agile Manifesto for Software Development - Agile Alliance
    27. The History of Scrum - agile42
    28. A Brief History of Devops with Infographic - KnowledgeHut
    29. Design Thinking in HBR (Tim Brown) - Nicolas Nova
    30. Waterfall Methodology for Project Management - Atlass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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